영국 병원 - GP, Walk in Centre, 응급실

관리자 0 18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영국을 가시는 유학생들 분께서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병원 입니다. 타국에 가는 것도 걱정되는데, 아프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죠. 저희 영국유학센터 학생분들을 위해 영국 병원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GP(General Practitioner) 

영국유학센터에서 출국 전 오티를 할 때 학생분들에게 항상 말씀드리는게 꼭 가서 GP 등록을 하라는 것입니다. 영국에서 머물 수 있는 비자를 가진 학생분들은 거주지에서 가까운 GP 에 등록을 한 후 해당 GP를 통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P는 예약제이기 때문에 꼭 영국 도착 초반에 등록하셔야 나중에 아플때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영국은 무상의료정책을 시행중이라 진료비는 따로 내지 않지만, 약을 처방받을 때는 처방비(2017년 기준 8.60파운드)를 내야 합니다. 


▶ GP 찾기

GP 등록은 거주지 반경 내에서 등록 가능합니다. 아래 NHS 홈페이지에서 본인 포스트코드로 검색하면 가까운 위치의 GP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GP찾기



GP를 선택할 때 체크하셔야 할 사항은 환자들의 후기, 등록되어 있는 환자 수, 의사 수, 진료시간, 수술가능여부 등 을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등록된 환자수가 적으면 예약시 조금 덜 기다릴 수 있습니다. 



e49b3083e374594a52da2d8d90de154c_1529917541_0883.png 


예로, 제가 다녔던 GP의 정보입니다. 포스트코드로 검색해서 GP를 클릭하면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의사의 이름과 스텝들 정보, 환자 수, 만족도, 온라인 가능여부, 갖춘 시설, 운영시간, 수술시간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환자의 리뷰들도 적혀 있으니 꼭 확인을 하고 등록하세요. 


▶ GP 등록

원하시는 GP를 찾았다면 가서 등록을 해야하는데, 방문 등록이 일반적이고 온라인으로 pre-register 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 및 서류 작성은 GP마다 다를 수 있으니 체크해보셔야 해요. 

등록시 필요한 서류: 여권, BRP 카드, IHS 넘버

간혹 주소증명 서류를 요구하는 GP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지금 살고 있는 주소의 자기 이름 앞으로 온 레터를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방문을 하면 기본적인 서류를 작성하고, 일반적인 신체검사를 합니다. 검사를 마치고 나면 해당 GP에 등록이 됩니다!


▶ GP 예약 / 진료

전화 예약이 일반적이고, 몇몇 GP에서는 온라인 예약도 가능합니다. 다만, 무상의료이기 때문에 빠른 예약을 잡기는 거의 불가능 합니다. 저는 예약 할때마다 항상 일주일은 기본으로 기다려야 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전화를 해서 예약을 할때 정말 급하고 아프다고 호소를 하면 조금 빨리 잡아주고, 또는 GP가 오픈하는 아침 8시-8시 30분에 전화를 하면 그날 스케줄에 따라 당일 오전이나 오후로 예약을 잡아줄 수도 있습니다. 


진료는 한국과 비슷한 수준이나 영국은 약을 많이 처방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감기증상으로 가면 따뜻한 물 마셔라, 정도의 조언만 들을 수 있으니 심각하지 않은 증상은 그냥 약국의 약사에게 말하고 약을 사는게 낫습니다. ^^; 또한 영어로 말하기 힘들다면 무료 통역 서비스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통역 서비스의 경우 통역사와 스케줄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2. Walk in Centre 워크인센터

영국에 학생비자가 아닌 관광비자, 단기학생비자로 가시는 학생분들도 이용할 수 있고, GP 예약을 기다릴 수 없는 상황에 갈 수 있는 의료시설 입니다. 응급실에 갈 만큼 급하지는 않지만, 몇주일이 걸리는 GP 예약을 기다릴 수는 없을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증상이 아주 심한 사람들, 노약자들 우선으로 진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두세시간은 각오하셔야 해요,. 

워크인 센터 또한 전액 무료이나, 관광비자 또는 6개월 단기 학생비자로 방문하신 분들 중 큰 치료나 입원을 하는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치는 아래에서 본인 포스트 코드로 검색 가능하고 예약 없이 가서 접수합니다. 


포스트 코드 검색




3. A&E (Accident & Emergency) 응급실

말 그대로 응급실입니다. 주말이나 밤, 위급할 때 방문합니다. 역시 무료이고, 위급한 순서대로 진료받기 때문에 한국 응급실보다는 훨씬 더 많이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접수를 하면 기다리다가 간호사가 간단한 체크를 먼저 하고, 판단에 따라 순서대로 기다리다가 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A&E (Accident & Emergency) 응급실 



영국의 응급번호는 999 입니다. 응급 상황은 아니지만 의학적 도움이 필요할 때, 어느 병원에 가야할 지 모르겠을 때, 병원은 가지 않아도 괜찮지만 어떤 약을 복용해야 겠을지 모르겠을 때 등 의학적 조언이 필요할때는 111 번호로 전화하면 NHS의 의학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NHS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영국의 의료 시스템과 병원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NHS 홈페이지



물론 아프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혹시라도 아픈 상황이 생기셨다면 위를 참고하셔서 알맞을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학생 분들이 유학생활을 안전하고 무사히 마치실 수 있게 영국유학센터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영국유학은 영국 전문가인 영국유학센터에게 문의해주세요!


전화: 02-6052-1020

카카오톡: 영국유학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