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OL 테솔 석사 후기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테솔 석사  가신 학생분의 후기입니다. 테솔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적혀있으니 관심있는 학생분들은 참고하세요! 






***



윤세연 원장님께   





1.  왜 영국으로의 테솔 석사를 결정하셨나요? 


가 .  영어 성적 준비기간에 대한 시간 효율성 


미국의 경우, TOEFL 및 GRE 성적을 준비해야 하므로 직장에 다니면서 준비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영국의 경우는  IELTS 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경제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 .  교육 경력자 중심의 교육 


UCL-IOE 경우 입학자격에 교육계에서의 최소 경력에 대한 사항이 있습니다. 이는 입학생들이 모두 교육계에 종사했던 경력이 있어야 함을 의미하고, 결국 수업 내용에 있어서 질적 차이를 불러온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 수업을 들으면서, 그룹토의의 내용이 수준이 높았고, 수업 내용도 좀 더 실제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다 .  전공 및 직업과의 연관성 


저의 전공은 영어영문학 및 언어학이고, 15년 가까이 교육계에 몸담아 왔습니다. 따라서 영어 및 교육측면에서 학문적 연관성을 고려해볼 때, 테솔 분야의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라 .  테솔 석사 학위의 질적 차이 


테솔 분야에 대한 수료증∙자격증∙학위가 영어권 국가에서 남발되고 있어, 학계에서 테솔 학위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테솔 분야에 있어 권위있는 학교의 커리큘럼을 경험하고 싶었고, 수료증이나 자격증이 아닌, 학문으로서의 테솔 분야 학위가 필요했습니다.




ioe-bedford-way.jpg 




2.  IOE 의 테솔 석사 학생과 교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TESOL 은Department of Culture, Communication and Media 의 하나의 세부 전공입니다. Department of Culture, Communication and Media 과의 다른 세부전공으로 Applied Linguistics (AL)이 있는데요, TESOL과 AL 전공은 통합수업으로 이뤄집니다. 다시 말해서 두 전공의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듣고, 수강신청도 TESOL 및 AL 전공과목을 교차 수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목당 수강학생수가 굉장히 많았어요. 그래서 2개반으로 분반하여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논문 지도교수 배정때는 92명의 학생이 19명의 지도교수에게 배정되었습니다. 즉 9명의 교수를 제외하고 10명은 논문 주제에 따라 외부 교수에게 배정되었습니다. 


  


2015 년 기준            TESOL              Applied Linguistics (AL)


교수수                     4 + (1)                         3 + (1)


학생수                        50                                48


* 교수수의 괄호속 수치는 일시적 초빙교수 혹은 시간강사 *학생수는  ± 5 


  


과목별 학생수 (2015년 기준)                                                         수강인원


Fundamentals of Second and Foreign Language Teaching              63 (월∙수 분반수업)



Sociolinguistics and Sociocultural Theory                                     96 ( 화 ∙ 목 분반수업)




3.       수업 커리큘럼은 어떠셨나요 ? 


이론 중심의 커리큘럼이었고, 최신이론을 습득할 수 있다는 점은 좋았으나, 이론을 실제에 접목시키는 작업이 거의 없었습니다.  


Applied Linguistics and TESOL (ALT) handbook ( 첨부파일) 12쪽을 보시면 개설 강좌수가 많고 다양하지만, 과목별로 수업시간이 겹치고, 개설 학기가 제한적이고, 학점수 제한으로 실제로 선택의 폭이 좁았습니다.  


IOE1.jpeg  


4.       석사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난이도는 어떠셨나요  ( 예 , lecture, seminar,  에세이 작성 ) 


모든 수업은  강의 + 토론 으로 이뤄집니다. 수업전에 미리 Moodle (e-class) (사이버 수업 게시판)에 reading material과 수업준비 공지사항이 게재됩니다. 강의의 수준은 영어영문과 전공자들에게는 학부 때 배운 내용들과 겹쳐서 중간정도 레벨이였고, 비전공자, 예를 들어 초등교사 분들에게는 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Seminar 는 거의 없었고, 외부 학자 초청 강의가 많았습니다. 


과제는 수준이 높았습니다. 과제의 내용 및 충족시켜야 할 조건들이 상당히 까다로웠습니다. 또한 IELTS writing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할 지라도, 학문적 글쓰기, 즉  Academic writing 에 대한 준비 가 기본요건으로써 선행되어야 좋은 점수 B 또는A를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학과에서는 B학점도 상당히 잘 한 점수로 인식되는 것 같습니다.




5.       한국 대학교 수업과 어떻게 다른가요 ? 


강의+토론으로 이뤄지는 한국대학교 수업과 거의 비슷했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많은 한국의 교수들이 해외 학위 소지자라서 수업방식이 영미권 대학과 비슷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6.       석사 마치고 나서 소감 한마디 ! 


쉽지 않은 과정이었고, 논문 또한 힘든 작업이었지만 제 인생 설계에 있어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ㅇㅇ 드림




***






영국의 석사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부터 교수님의 수, 난이도까지 정말 상세한 후기라 테솔 석사과정 생각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IOE_1.jpg  




테솔 석사  유학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영국유학센터(02-6052-1020) 로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이메일 : info@ukcentre.co.kr 

카카오톡 : 영국유학센터











 




#테솔
공지
EC 런던에서 어학연수 중인 학생 분의 생생 후기 입니다.
현재 EC London에서 어학연수 중인 학생 분의 생생 후기 입니다.EC는?- 티칭 경력이 많은 선생님들- 발음 클리닉, 의사소통 수업, 잡 인터뷰 스킬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30 + 영어과정 진행- 토익 시험 센터- 다양한 국적 비율과 낮은 한인 비율- 긴급 연락망 서비스- 다양한 기숙사 옵션 및 홈스테이 ================..
3553
소아스 대학교에서 어학연수 중인 학생 분의 생생 후기 입니다.
소아스 대학교에서 어학연수 중인 학생 분의 생생 후기 입니다.SOAS (School of Oriental & African Studies) 대학교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언어와 문화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 런던대학교 소속 컬리지입니다. 본교는 유럽에서 아시아와 아프리카에 관해서 가장 손꼽히는 기관이며 런던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외국 학생..
2957
현재 IH런던에서 어학연수를 하고 계시는 학생 분의 생생 후기 입니다.
현재 IH 런던에서 어학연수 중인 학생 분의 생생 후기 입니다. IH 런던은? - 꾸준한 트레이닝을 통해 선생님들의 티칭 자질도 관리 - 리셉션 직원들이 모든 부분을 도와줍니다. - 소셜 프로그램을 담당해 주시는 선생님도 현재 아이엘츠 시험 감독관입니다. - 150개국의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선택한 어학원 - 다양한 소..
4121
윔블던 스쿨 오브 잉글리쉬에서 어학연수 중인 학생 분의 생생 후기입니다.
현재 윔블던 스쿨 오브 잉글리쉬에서 어학연수 중인 학생 분의 생생 후기 입니다.윔블던 스쿨 오브 잉글리쉬는? - 아이엘츠, 캠브리지 시험 센터 - 영국문화원 인증된 NO.1 어학원, 15개의 감사 기준 중 15개의 강점을 받았습니다 - 다양한 퀄리티의 기숙사, 홈스테이, 카톨릭 여자 기숙사 - 다양한 무료 액티비티 - 안전한..
15201
캠브리지 아카데미 오브 잉글리쉬에서 어학연수 중인 학생 분의 생생 후기 입니다.
현재 캠브리지 아카데미 오브 잉글리쉬(CAE)에서 어학연수 중인 학생의 생생 후기 입니다. CAE는? - 장기과정 등록 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시험, 무료 픽업, 개인 튜터 등) - 학생의 학업 관리가 철저합니다 - 높은 유로피안 국적 비율 - 일요일 학교 오픈 (14시 - 18시) - 다양한 무료 액티비티 진행 =..
3086
TESOL 테솔 석사 후기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테솔 석사 가신 학생분의 후기입니다. 테솔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적혀있으니 관심있는 학생분들은 참고하세요! ***윤세연 원장님께 1. 왜 영국으로의 테솔 석사를 결정하셨나요? 가 . 영어 성적 준비기간에 대한 시간 효율성 미국의 경우, TOEFL 및 GRE 성적을 준비해야 하므로 직장에 다니면서 ..
7647
영국유학센터 통해 교육학 석사 가신 이ㅇ ㅇ 님의 후기
안녕하세요.영국유학센터입니다.저희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어학연수로 아이엘츠 점수를 만드시고, 프리세셔널 과정을 통해 교육학 석사 를 가신 학생분이 정성스러운 후기를 남겨주셨어요. :) 워낙 자세하고 꼼꼼하게 써 주셔서 유학을 준비중인데 IELTS 점수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 프리세셔널을 해야할까 고민이신 분들, ..
19611